본문 바로가기

Custom In-Ear Monitor /시작하기

커스텀이어폰의 구입절차를 소개해 드립니다.

최근 들어 커스텀이어폰 구매를 희망하시는 분들이 부쩍 늘었습니다.
이는 모든 음악방송이 립싱크가 아닌 라이브로 진행되면서 인이어모니터를 사용하는 모습이 부쩍 눈에 띄면서 관심을 끌게 된 것이 이유중 하나인 것 같습니다. 또한, 뮤지션이 아닌 일반 음악애호가분들의 긍정적인 리뷰가 하나하나 늘면서 조금씩 시장이 형성되어 가고 있구나~ 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혹자는 5년 후면 한국의 커스텀이어폰시장도 일본시장만큼 일반화, 대중화 될 것이다~라고 했답니다.
5년이면... 이제 강산도 변할 시대죠^^ 5년후 커스텀이어폰시장의 판도가 어떻게 될지 저도 궁금하답니다~
그리고 그 때의 소리고양이는 뭘 하고 있을지도 말이죠...후훗~
커스텀이어폰 시장에 관한 얘기는 나중에 따로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본론으로 들어가서...!

커스텀이어폰의 가격이 어마어마한 만큼 구입절차 또한 복잡하답니다. 물론, 고객님들께는 최소의 시간과 비용으로 나만의 커스텀이어폰을 손에 안겨드릴 수 있도록 소리고양이가 열심히 뛰고 있습니다. 간혹 엎어지기도 하지만요...ㅠㅠ
우선 단계별로 구분을 지어보겠습니다.

1. 전화상담 및 방문상담
상담전에 이미 충분히 공부를 해오시기 때문에, 인터넷에서 알아본 내용의 확인정도로 끝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간혹 아주 디테일한 부분까지 들어가시는 분들이 계신데... 그럼 가끔은 식은 땀이 흐르기도...^^
기본적으로 상담시에는 제품별소개 및 특징과 커스텀아트 등의 옵션에 대한 설명을 드립니다.
보통 전화상담을 먼저 하시고, 방문하셔서 좀더 디테일한 내용으로 진행을 하지요.
그리고, 구매를 희망하시는 경우 주문서작성을 진행합니다.

2. 제품확정/결제진행
보통은 커스텀아트를 확정하는데 2~3일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혼선과 에러를 방지하기 위해 고객님이 주신 원본으로 디자인시안을 제작하고, 고객님이 승인하신 후 제조사에 주문서를 보냅니다. 다만, 원하시는 디자인의 난이도가 높을 경우 추가금액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추가발생이 예상되는 경우 가급적 커스텀아트 비용은 제조사로부터의 제조가격 청구를 받은 후 통보해 드리고 있습니다.
따라서 제품확정후에는 커스텀이어폰 본체가격만 부담하시면 됩니다.
단, 커스텀아트 외의 속성, 앰비언트 등의 옵션은 미리 결제해 주셔야 합니다.
속성의 경우 기존 4주, 8주 등의 기간보다 더 빠른 일정으로 제작이 가능합니다만, 현지 제작사 사정으로 인해 4주이내의 제작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정 급하지 않으신 분들께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3. 귓본제작 (http://ciem.soundcat.com/31 참고)
귓본제작은 무료입니다.
귓본제작은 일반 보청기회사와 유사한 방식, 유사한 재료를 사용하여 채집을 합니다. 
다른데 들르지 마시고 사운드캣에서 무료귓본제작과 귀지청소서비스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근본적인 소리를 듣는 메커니즘은 동일하기 때문에 보청기회사에서 귓본을 채집하셔도 되긴 합니다. 그러나 귓본이 제대로 채집되지 않았을 경우, 재작업이 필요하기 때문에 가급적 사운드캣에서 하시는게 좋습니다.
제조사별 허용한도가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구입하시려는 이어폰의 브랜드에 따라 난이도가 조금씩 다를 수 있답니다.

4. 고객등록
상담시 작성해 주시는 오더폼을 통해 고객님의 정보를 시스템에 등록하여 사후관리를 해드릴 수 있습니다.
구매확정일부터 주문내용, 제품수령일까지 모든 사항을 등록/업데이트 함으로써 보증서가 따로 필요없습니다.
실제로 커스텀이어폰은 보증서를 발급해 드리지 않습니다^^

5. 커스텀아트 (http://ciem.soundcat.com/52 참고)
커스텀아트는 미리 선택을 하지 않으실 경우 시간이 매우 지체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가급적 구입하시기 전에 후보군을 선정해 두시고, 상담과 디자인시안을 통해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디자인시안은 3회까지 무료로 가능하며, 4회부터는 5만원의 디자인대행비를 청구하게 됩니다.

6. 오더진행
고객님과 제조사의 디자인컨펌이 완료되면 제조사에 오더를 넣고 귓본을 배송합니다.
그리고 기다립니다.
제작기간은 제조사마다 조금씩 다르긴 합니다만, 대략 4주~6주 정도가 소요되며 아주 빠를 때는 2주, 아주 느릴 때는 8주까지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 저희야 하루라도 빨리 고객님께 전달해 드리고 싶은 마음은 굴뚝이지만, 제조사의 제조일정을 컨트롤 할 수 없기에 고객님의 심정으로 마냥 기다려야만 하는 저희를 조금은 헤아려 주시기 바랍니다^^

7. 사후관리
등록된 고객정보를 통해 사후관리를 진행합니다.
제품수령일을 시점으로 1년(JH AUDIO 2년) 무상A/S가 지원되며, 고객과실에 의한 고장은 유상처리됩니다.
이어폰이 귀에 맞지 않아 귀가 아프거나, 이어폰이 자주 빠질 경우 제품수령일 기준으로 30일 이내에 Refit 접수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30일 이내에 신청시 무상처리됩니다만, 이후에는 최소 10만원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무상A/S 기간이 지나도 밸런스문제 등의 기능적문제 발생시에는 유상A/S가 가능하며,
비용은 불량정도에 따라 상이하지만 대략 20만원~60만원 정도가 청구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실제 비용은 제품을 제작사에 보내서 A/S담당자가 직접 확인한 후에 청구됩니다.

이상으로 커스텀이어폰의 구매절차를 알아보았습니다.

단순히 돈만 있으면 구입할 수 있는 이어폰이 아니죠..? ^^
고객님의 귓본채집시의 이상야릇한 경험과 기다림의 고통, 가벼워지는 지갑의 안타까움을 느끼며 구입하는 것이 바로 커스텀이어폰입니다.
그런데, 이런 커스텀이어폰을 너무 막 다루시는 분들이 가끔 계십니다.
그리고 A/S 해달라고 찾아오시죠...
제품불량으로 인한 A/S는 제조상의 문제기에 제조사나 대행사인 저희나 어쩔 수 없습니다.

과실에 의한 A/S는 유상처리이긴 하지만,
사실상 금전적, 물질적, 정신적으로 따졌을 때, 고객님이나 제조사나 저희나 서로간에 이득이 전혀 없는 케이스
입니다.
따라서 소중한 커스텀이어폰, 소중히 다뤄주시기 바랍니다.
습기 주의하시구요!!! 땀이나 습기 묻으면 꼭 마른헝겊으로 잘 닦아주시고, 실리카겔과 함께 보관하는것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